건강칼럼
연세허수범내과의 건강칼럼 입니다.
게시판 내용보기
이름 연세허수범내과
제목 비만인 경우 고혈압 발생률 3배 이상↑
날짜 2017-11-29 15:59

undefined

 

 

비만은 체중(kg)을 신장(m)의제곱으로 나눈값(체질량지수)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정의합니다. 서구화된 식단과 운동 부족, 앉아서 하는 업무가 많아지면서 서양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비만 인구는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국민고혈압사업단에서는 비만인 경우 고혈압 발생률이 정상체중보다 3배이상 높다고 밝혔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는 비만이 고혈압 뿐만 아니라 당뇨병, 관절염, 심혈관계 질환 및 성기능 장애의 발병 위험률을 높이고 암의발생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혈압 그 자체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무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인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잇어 고혈압을 침묵의살인자라고 부릅니다.

 

고혈압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맥 경화증, 대동맥류,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심부전,좌심실 비대, 일과성 뇌허혈 발작, 뇌졸중, 치매, 신장 질환, 망막혈관 손상으로 인한 시력 이상 등

 

 

하루 총 섭취 칼로리에서 500kcal를 줄이면 체중을 1주일에 0.5kg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야채와 단백질 등의 균형있는 식단으로 정시간 시간에 식사하고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에 성공하셔서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