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연세허수범내과의 건강칼럼 입니다.
게시판 내용보기
이름 연세허수범내과
제목 현대인의 위장 건강 빨간불, 급성 위염 증상 및 치료법은?
날짜 2017-01-31 13:42

 

 

017a2610.jpg

 

 

 

 

학업 스트레스, 불규칙한 습관으로 인해 10대 위염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겪고 있는 위염은 위장 점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발생 원인이 다양합니다.


 
-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
- 맵거나 짠 음식을 먹는 경우
- 잘못된 식이생활과 과음, 흡연
-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스트레스에 의해서 염증 유발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위에 염증이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없어지면 급성위염으로,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위염으로 구분합니다.
 
 
급성 위염의 증상은 명치 부근의 통증, 구토,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등이 있지만, 위염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장 점막에는 감각 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심한 염증이 생겨도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위궤양, 위암 등 심각한 위장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염의 치료는 원인과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다른데요. 증상이 없는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은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위산 억제제, 위장 점막 보호제로 치료하며, 흡연과 음주,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등은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에 절인 음식이나 불에 구운 생선 혹은 고기, 산도가 높은 음료, 맵거나 오래된 음식은 위염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위염 증상을 치료받지 않으면 염증이 수개월에서 수십 년간 지속하고 일부에서 위암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위내시경검사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