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연세허수범내과의 건강칼럼 입니다.
게시판 내용보기
이름 연세허수범내과
제목 일교차 큰 요즘! 심뇌혈관질환 주의!
날짜 2019-10-23 09:52


psxtg007315.jpg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과 뇌출혈ㆍ뇌경색증을 아우르는 뇌중풍 등 뇌혈관질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크거나 추운 아침, 따뜻한 잠자리에서 일어나 갑자기 찬 아침 공기에 노출되면 이런 위험성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노년층이나 평소 혈압, 고지혈증, 흡연 등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가 있는 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증상 없이 건강해 보였던 사람도 실제로는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 등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혈관질환의 위험 인자가 있는지 건강검진 등을 통해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 아침에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생활습관을 통해 꾸준히 건강을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고령자의 경우 갑작스럽게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따뜻한 옷으로 보온을 유지해 혈관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하는 게 좋으며, 이미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으로 약을 먹고 있는 사람이라면 평소 식사 조절과 운동을 통해 꾸준히 치료하며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게 필수입니다.

 

그리고 평소 느끼지 않던 가슴 통증이나 답답함, 호흡곤란, 두통, 사지마비, 발음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고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한국인의 대표적인 사망 이유는 암과 심뇌혈관질환으로 심뇌혈관질환은 정말 무서운 질병입니다. 국내 심뇌혈관질환 학회와 질병관리 본부에서 강조하는 ‘심뇌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9대 생활원칙’을 참고하시어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 금연

- 술은 하루 두잔 이하로 줄이기

-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기

- 채소ㆍ생선 충분히 섭취

- 매일 30분 이상 운동

- 적정 체중 및 허리둘레 유지

- 스트레스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 정기적으로 혈압ㆍ혈당ㆍ콜레스테롤 측정

- 고혈압ㆍ당뇨병ㆍ고지혈증 꾸준히 치료

- 뇌졸중ㆍ심근경색증 응급증상 숙지 및 발생 즉시 병원 방문 (골든타임 내 적절한 치료 필요)